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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은 조직을 위한 협업 지능(Collaborative Intelligence) 본문

흔히 CQ라고 지칭하는 협업 지능(Collaborative Intelligence)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여기서 지능은 단순히 당신이 지식으로 바꿀 수 있는 데이터와 정보만을 말하지 않습니다.
지능의 개념을 좀 더 확장해 보면 논리와 이해의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능 중 하나는 감정적 지능(Emotionally Intelligence)이며, 감정적 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정서를 점검하고 그것의 차이를 식별하며, 생각하고 행동하는 데 정서 정보를 이용할 줄 아는 능력을 뜻합니다.
(감정적 지능에 대해서는 추후 한 번 더 다룰 예정입니다.)
감정적 지능 외에 중요시 되는 게 바로 협업 지능입니다.
협업 지능은 윌리엄 아이작스가 대화 : 함께 사고하는 법이라는 책에서 처음 사용된 말입니다.
그가 말하길, 협업 지능은 사람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에 힘을 불어넣고, 그 네트워크에 기여하며 관리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우리는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점점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조직 구성원들의 다양한 관심과 에너지들을 한 곳으로 모으는 일은 그만큼 더 어렵고 까다로워 지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도 쉽게 문화적인 변화를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일부 개인들이 사회적 기업과 같은 방법으로 밀어붙이려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방법은, 사무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과 협력하기 위해서 옛 방식을 떨쳐내고 디지털 시대를 활용하려고 하는 방법을 뜻합니다.
평평한 폭포 조직도는 사교적인 연결 고리가 되어 거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단일 조직의 경계를 넘어 네트워크를 만들고 그들의 공식적 공동체 내부와 외부의 전문지식을 잘 활용합니다. 유용성에 기초하여 성장하고 있는 그러한 움직임 중 하나는 "Working Out Loud"입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If you want to go fast, go alone. If you want to go far, go together)
-아프리카 속담-
불행하게도 우리 대부분은 학교에서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는 것을 지금 우리의 업무 환경에 도움이 될 정도로 배우지 못하였습니다. 확실히 어떤 일을 함께하기 위한 프로젝트들이 여기저기 많이 있지만, 이것은 보통 협력을 촉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적절한 품질로 가능한 한 빨리 요청받은 것을 만들어 내고 마감 기한 내에 활동을 완료하는 것뿐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그것만 하는 것도 매우 힘들어 보였지만, 성인으로서 이것은 우리를 거의 어디에도 데려가지 못합니다. 즉, 남는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직면해야 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일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기업은 협업 경제를 육성합니다. 개인은 여전히 계산되지만, 팀의 생산성은 더 무겁습니다.
프로세스가 어떻게 촉진되어야 하는지 또는 과거 경험을 공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건조한 정보인지 여부에 관계없이
지식을 공유해야 합니다. 우리는 모토(Moto)를 자유롭게 따르며 실수로부터 배우지 않을 때만 실패합니다.
많은 생각과 아이디어가 모이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냅니다.
이것은 비용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직원과 팀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회사의 업무 문화의 변화가 "새로운 것"에서 "정상적인 일을 하는 방법"까지 10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이것은 당신의 빠른 승리를 위한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가치는 어디에 있을까요?
요즘 물건들은 예전처럼 더 이상 흑백이 아닙니다.
더 이상 가치는 물질적인 것이 아닙니다. 아이디어와 혁신은 현대 경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형태 중 하나입니다.
매주 새로운 스타트 업 기업이 생성되는데 이론적으로 불과 몇 년이라는 터무니없이 짧은 기간 안에 당신의 모든 산업을 인수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당신이 제품과 서비스의 주요 제조자가 되거나 베스트 셀러가 되더라도 당신을 구할 수 없습니다.
시장을 읽고 냄새를 맡고 느끼고, 또 변화를 예상해야 합니다.
R&D 배지를 가진 한 사람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최상의 시나리오에서 미래의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촉진해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다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실제로 어떤 사람들에게는 문제처럼 보일 수 있지만 디자인과 혁신의 과정에서는 가능한 한 그룹으로 다양성이 필요합니다. 성별, 신념, 조직의 역할 및 다양한 기술 선호도를 혼합하고 흔들어 보십시오.
이 모든 것이 도움되고, 그렇게 하지 않더라도, 우리의 두뇌는 다른 인지 패턴으로 작동하고 과거에 다른 경험을 했기 때문에 우리는 아직 독특하고 완전히 다른 아이디어를 가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이디어 풀을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물리적인 상자이든, 기업 소셜 네트워크의 가상적인 부분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이 아이디어를 공식화하고 공유하려는 동기를 느낀다는 것입니다. 아이디어는 공유되어야 하고 가방에 들고 다니는 개인적인 자산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당신은 그 아이디어들이 어떻게든 관리되고 분류되어 있는지 확인 해야 합니다. 그래서 그것들은 특정한 주제에 근거하여 수요에 따라 조회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구글! 이라고 생각하십시오. 이는 정말 중요한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종종 누군가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고 그 사람은 그 아이디어를 그들의 환경에 즉각적으로 적용할 수
없기때문에 그 가치가 무엇인지 식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조직의 미래는 우리의 협업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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