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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감지수를 높여라! - Phase 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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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감지수를 높여라! - Phase 1

samickee 2019. 9. 23. 00:38

호감지수는 긍정적인 태도에서 나온다

호감지수는 긍정적인 태도에서 나온다

한 취업 포털의 조사에 따르면 조사자 중의 94.4% 직장인들이 사무실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상사에게 업무 보고 할 때가 가장 어렵다는 답변이 많았습니다. 상사는 업무 보고를 통하여 진척상황과 애로 사항 등을 확인하고 지원해야 할 사항들을 확인하여 팀의 자원이 효율적으로 재분배 되도록 결정합니다. 업무 보고는 상사가 효과적으로 업무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인것입니다. 업무 보고를 잘하려면 사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보고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상사의 호감 지수를 높여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정반합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점심시간에 자장면과 짬뽕이 모두 먹고 싶다면 어떡할까요? 그래서 나온 것이 바로 짬짜면입니다. 짬짜면이 정말 큰 성공을 쳤습니다. 네, 짬짜면이 바로 정반합입니다. 자장면을 먹고 싶은 생각이 '정'이고 짬뽕을 먹고 싶은 생각이 '반'입니다. 그래서 합한 것이 짬짜면이고, 정반합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상사에게 어떤 제안을 했을 때 상사가 그에 반대되는 안을 권유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상사의 안과 본인의 안을 잘 결합하여 제3의 안을 만들어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적인 사례를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노트북이 성능이 저하되어 노트북을 하나 사려고 합니다. 그런데 아내가 그 돈으로 해외여행을 가자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부분의 답변은 어떤 식으로든 아내를 설득할 것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아내가 설득을 당하면  한편으로는 찝찝한 마음이 남아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노트북도 사고 여행도 가는 것입니다. 바로 노트북이 싼 국가로 여행을 가서 노트북을 사는 것입니다. 또는 저 사양의 노트북을 사고 남은 돈으로 해외여행을 가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이처럼 본인의 안과 다른 사람의 안을 잘 결합해서 제3의 안을 만들어서 건의한다면 상사도 만족해서 좋은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상사에게 호감을 얻을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상사는 많은 부하를 책임지기 때문에 골고루 신경 써 주지 못합니다. 그래서 일부 부하들은 누구를 편애한다 이런 오해나 불평을 하게 됩니다. 이때, 상사의 호감지수를 올릴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상사가 챙기지 못하는 부하를 챙겨서 상사의 일정 부분을 해준다면 상사가 좋아하겠지요.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강 대리가 다른 부서로 이동해 왔는데 적응을 못 하고 있다면 말씀을 미리 드리고 팀장 대신 면담을 하여 그 면담 내용을 팀장에게 전달해 준다면 팀장이 고마워할 것입니다. 팀장도 좋아하고 강 대리도 좋은 상사라고 주위에 퍼트려 평판도 좋아질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상사의 부하가 되지 않고 상사의 동등 관계, 즉 파트너가 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상사에게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제안해야 하겠지요. 회사는 외부 환경 변화에 굉장히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긍정적인 영향, 부정적인 영향 모두 있지만 경영 측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에 더 신경을 쓰겠지요. 우리 회사가 주변 환경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받으면 그 받는 영향과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정리해서 상사에게 건의를 해야 합니다. 사례를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요즘은 눈이 즐겁고 재미있는 사이트를 선호한다고 조사되었습니다. 이것이 환경의 변화입니다. 하지만 우리 사이트는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다 보니 무겁고 답답한 사이트라고 feedback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상태가 지속한다면 방문자들이 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를 바꾸면 좋겠습니다. 우리 사이트를 정보가 모두 펼쳐져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동적인 방식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재미와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UI와 디자인을 개선했으면 하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어필한다면 좋겠지요.

선진 기업에 관해서 좋은 사례를 연구하고, 조사하고 건의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달해야 더욱 호감을 얻을 수 있을까요? 제조업체 사례를 한번 보겠습니다. 당사의 공정 부분 품질개선의 선진 기업인 유럽 K사의 노하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처럼 목적과 대상 기업을 말씀하시고 선진 기업인 K사의 노하우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공정진행 부분에서 각 공정별로 검사를 해서 부적합 품이 다른 공정으로 가지 않도록 했습니다. 두 번째, 품질개선 부문에 사장님 직속으로 만들어서 핵심 담당원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라고 선진 기업의 좋은 점을 잘 언급해 주면 됩니다. 부하 직원이라고 해서 상사가 하라는 것만 하는 것이 아니고 때로는 파트너처럼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상사의 호감을 받을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1. 상사의 오른팔 되기

상사의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의 비즈니스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박 상무는 사장님으로부터 특별한 지시를 받았습니다. 이번 프로젝트가 잘 진행이 되면 부사장으로 승진하는 것을 어느 정도 언질도 받은 상태입니다. 조사자의 발표가 끝났습니다. 송 팀장과 봉 팀장은 개념적인 질문만 했습니다. 그러나 주 팀장은 발표자의 주요 사항을 노트에 메모하여 박 상무에게 전달하고 보고를 했습니다. 체계적으로 3개 지역을 비교한 주 팀장의 보고가 채택되었습니다. 이 사례에서 중요한 것은 주 팀장은 항상 상사의 고민거리가 무엇인지를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팀장들과 다르기에 발표 내용을 메모하고 표로 만들어서 제시한 것입니다. 그럼 상사의 고민거리를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요? 그것은 상사의 상사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관찰하면 됩니다. 회사는 피라미드 조직입니다. 상사의 상사 고민거리가 다음에는 상사의 고민거리가 됩니다. 이를 미리 알아내면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상사의 관심사항이나 고민스러운 것을 해결해 주면 당연히 성과 평가를 잘 받을 수 있습니다. 상사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사회적은 변화에 맞추어 대안을 건의해 봅시다. 만약 당신의 상사가 팀장이라면 팀장은 그 내용을 자기 상사의 임원에게 건의하여 좋은 말을 들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상사는 당연히 도움을 준 직원에 대한 이미지가 더욱 좋아질 것입니다. 

상사에게 제안하는 방법을 한 번 볼까요? 생과일주스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대기업이나 유가공 업체의 생과일주스 시장에 진입할 경우 경쟁이 치열해 지고 고객의 선택 폭이 넓어짐에 따라 매출 감소가 예상됩니다. 대책으로는 타사가 진입하기 전에 기존 브랜드 마케팅을 강화하고 타사와 비교되는 유통보존 기술 개발이 시급합니다. 제안할 때에는 사회의 변화를 먼저 제시하고 당사에 미치는 영향을 두 번째로 언급하고 세 번째는 그 영향이 부정적이면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만일 영향이 긍정적이면 이익을 극대화할 방안을 제시하면 됩니다 선진 기업의 좋은 사례를 함께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하나의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국내의 경기 위축과 외식업계의 경쟁 심화로 어려움에 접어든 당사의 경쟁적 우위를 접하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하여 선진 패밀리 레스토랑인 K사의 우수 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성공 요소는 크게 3가지입니다. 첫째,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가 유지되는 상태에서 기존의 가격을 저렴하게 하면서 고객의 이탈이 없는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여 원가 우위 전략(Lower leadership)을 시행하고하고 있습니다. 둘째, 변화하는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해 유기농 식자재를 바탕으로 한 다양하고 특성화된 메뉴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셋째, 온라인상의 클럽을 활성화하여 고객들에게 친근하고 접근하기 쉽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우리 회사가 즉시 적용한 부분은 특히 원가 우위 전략으로 즉각 도입 시 연간 10억 원의 원가 절감이 가능합니다. 벤치마킹을 통하여 연간 10억 원의 절감이 가능하다는 것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벤치마킹으로 건의를 할 때는 벤치마킹 목적과 회사를 첫 번째로 말하고 두 번째는 그 회사의 성공 요소를 3가지 정도 제시하고 세 번째는 당사의 즉시 적용 가능한 것을 말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