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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마케팅 정보

기업 환경의 통제 정보

samickee 2019. 12. 26. 17:24


환경의 통제는 환경이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혹은 적어도 부정적인 영향을 적게 하도록 환경과의 관계를 바꾸어 놓든지 환경 자체를 변경시키는 방법이다. 전략적 제휴에 의한 공동운영, 경쟁회사나 원료공급회사 혹은 판매대리회사 등과 합병하든지, 중역을 상호 겸임하게 한다면 그 회사들로부터 가해지는 위협은 감소하고 오히려 기회가 증대될 것이다. 예를 들면, 맥주 회사가 맥주병회사를 흡수하든지, IMF 위기에 처한 기업이 주거래은행의 중역을 자문역으로 모신다든지, LG 전자와 삼성전자가 공동으로 기술개발을 하면서 해외 경쟁사에 공동 대처하는 방식이 그것이다. 광고, 기업의 광고는 소비자뿐 아니라 일반 국민, 정부, 거래처 사람들을 설득시키고 변화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소비자에게 광고하여 없는 수요도 창조할 수 있으며 공해물질 산출에 대한 지역주민의 반발을 기업이미지 광고로 잠재울 수도 있다. 이처럼 광고는 기업에 불리한 환경을 유리한 환경으로 변화시키는 데 많은 역할을 한다. 사업변경, 기업이 어느 환경에 대처하기가 몹시 어려울 때는 그 사업을 포기하든지 다른 사업으로 업종을 아예 바꿔버리는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담배제조회사가 소비자의 소송이 잇따르고 금연 캠페인이 증대되니까 담배제조를 줄이고 주류제조에 손을 대는 경우도 그것이다. 물론 기존사업을 더욱 확장하여 환경에 대처하는 때도 있다. 기존에 생산되는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경쟁사보다 적어서 항상 경쟁사가 하자는 대로 끌려가던 기업에서 투자액을 몇 배로 늘려 경쟁사를 제치고 시장을 마음대로 주도하기도 한다. 로비활동, 우리나라에서는 로비활동을 주로 부정적 시선으로 보지만 선진국에서는 합법적으로 비용을 제공하면서 자기 회사에서 유리한 법을 제정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게 한다. 기업 자체적으로 로비스트를 고용하여 의사결정 기관에 접근하는 때도 이것이 힘들 경우에는 자기 측과 유사한 이해관계에 처한 조직들과 손잡고 연대하여 로비활동을 벌이거나 영향력을 행사한다. 우리나라의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등이 그것이다. 환경변화와 미래경영, 결론적으로 환경변화에 대비하여 기업경영은 경영자 한 사람만이 아닌 전사적인 차원에서 급변하는 불확실성 속에서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변화하는 환경 그 자체를 활용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해관계자경영, 이해관계자가 다원화되고 그들의 주장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기업은 이들과 협력하면서 상호 의존하는 개방시스템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다. 이를 가리켜 이른바 이해관계자경영(Stakeholder management)이라고 하며 기업 내부는 물론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켜 주느냐에 따라 조직의 효율성이 평가되는 시대가 되기 때문이다. 환경친화경영, 오늘날 환경오염은 산업사회의 대표적 부산물로 되어 있는데 기업이 바로 대표적 주범이다. 과거의 좋은 물건을 값싸게 공급하게 경영도 역시 인간의 물질적 삶의 풍요를 지향했기에 가능했다. 이제는 환경오염을 등한시하고 인간의 풍요로운 삶을 논할 수 없으므로 환경친화경영으로도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이를 위해 녹색상품, 녹색광고 등 환경지향제품을 생산, 공급하는 친환경마케팅을 포함한 기업의 녹색운동도 필요하고 폐기물 재활용기술개발 등 환경친화적 전략이 필요하다. 사회복지경영, 과거의 기업이 고용 효과나 소득증대 효과 등 경제적 측면으로 사회에 봉사했다면 이제는 적극적 복지경영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활동, 교육지원, 지역사회 복지기관후원, 지역개발사업 참여 등 좀 더 적극적 정책을 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지속가능 경영(sustainable management),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자연환경문제를 해결하는 접근방식에 새로운 변화가 일기 시작하였다. 정부는 환경정책의 골격을 규제준수 중심에서 시장경제원리를 수용하는 고품질규제로 점차 전환하면서 규제대상도 제조업뿐 아니라  호텔 등)까지텔 등) 까지 확장하고 있다. 이에 기업은 환경경영이라는 새로운 경영기능 영역을 확장하면서 자연환경문제를 혁신, 시장 우위, 비용 효율성과 결함이 있어 기업의 명성을 얻고, 자연환경에 따른 위험을 감소하여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소위 지속가능 경영을 도입하고 있다. 여기에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란 국가나 기업의 발전에서 경제성장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고, 사회성 및 자연 생태계환경을 동시에 고려하는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