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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대응전략과 경영환경의 변화물결

samickee 2019. 12. 26. 16:53


인간의 욕구는 끝이 없고 항상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원하기에 기술발전은 계속되고 새로움에 대한 갈망과 호기심의 본능으로 변화는 영원한 것이 된다. 실로 하는 말대로 '모든 것은 변한다'라는 말만 빼고 이 세상은 모두 변한다. 문제는 기업경영이 환경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환경변화에 따라 기업경영도 변화되어야 한다는 데 있다. 따라서 앞으로 경영환경이 어떤 방향으로 변화할지를 미리 예측하는 일이 중요하다. 이러한 예측 기법은 또 하나의 학문으로 여러 가지 산업 분야에서 노력하고 있고 나름대로 상당히 정확한 예측력을 자랑하고 있다. 그러면 이런 변화에 대한 몇 가지 전망을 예상할 수 있다. 지식 사회, 이제는 기업의 자산이 공장시설이나 자본금 크기가 아닌 기업의 정보능력과 지식화 정도에 따라 평가될 정도로 지식사회로의 진행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런 지식기술에 의하여 부가가치를 올리고 있는 기업이 현재 많이 증가하고 있다. 다원 사회, 또한 사회권력구조가 변혁을 일으키면서 신세대집단에 의한 문화역류현상, 피지배계층이나 소수세력의 집단적 주장의 강화, 이익집단의 다양화, 소규모 기업들의 역할 강화 등 수많은 단체와 세력들이 기업의 환경을 복잡하게 구성할 것이다. 세계화, 급격한 통신, 정보, 이동수단의 발달로 지구촌 경제로 일원화되어 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기업의 인적, 물적 자원의 구성도 국경을 초월한 지 오래며 영업활동이나 경쟁체제도 세계수준에서 세계화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국가 간 경계가 없이 상호투자가 가능하며 글로벌 쇼핑센터에서 제품의 판매와 구매를 할 수 있다. 다국적기업은 점점 확대되어 자본과 노동의 이동이 자유롭게 행해지며 민족기업의 이미지는 구시대 유물이 되고 있다. 기술혁명, 기술발전은 앞으로도 계속되어 생산설비와 생산방식의 빈번한 교체와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는e)은 계속 짧아질 것이다. 따라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은 점차 증대되어 기업의 의사결정은 더 어려워질 것이다. 고속화, 2003년 4월 세계적인 소니의 1분기 9억4천만 달러 영업적자 발표에 따른 '소니 쇼크' 후 이데이 노부유키 회장은 "소니의 스피드가 시대변화를 뒤쫓아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실토했다. 그리고 바로 얼마 후 야심에 찬 삼성은 2분기 9억7천만 달러의 영업이익을 6분기 연속 이루었다고 발표했다. 아날로그시대에는 후발업체가 선발업체를 추격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기술이 불연속적으로 변하는 디지털 시대에는 2~3개월만 뒤져도 패자가 될 수밖에 없다. 스피드가 그 만큼 중요하다는 얘기다. 삼성은 속도 면에서 소니를 능가할 정도가 됐다. 그만큼 속도는 미래의 중요한 변수가 되어 가고 있고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게 될 것이다. 환경의 적응, 완충 활동(buffering), 기업이 환경으로부터  인력 등)받는등) 받는 곳이나 산출(output : 판매)하는 곳에 예비자원을 많이 쌓아 놓으면 환경변화의 타격이 작을 것이다. 원료를 미리 사서 비축해 놓으면 갑자기 공급이 단절되어도 몇 달은 버틸 것이다. 시장의 수요가 폭등할 때를 대비해 미리 많이 만들어 쌓아두어도 되고 갑자기 수요가 급감하면 싸게 덤핑으로 팔면서라도 내부의 생산설비를 가동하고 종업원을 해고할 필요도 없게 된다. 경계활동, 환경대응을 잘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급선무인데 환경과 기업의 경계선에서 활동하는 종업원(경계활동 담당자)들의 수를 늘리고 이들의 환경정보 수집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면 어느 정도 미래예측이 쉬워진다. 예를 들면, 판매원들이 시장동향을 정확히 파악하도록 지원해 주거나 원료공금회사를 출입하는 구매담당자가 원료공금 흐름을 시시각각 생산부서에 보고해 주도록 해놓는 것이다. 전문부서 설립, 특별히 전문기관이나 전문가를 두어서 항상 환경변화를 분석하고 예측하여 내부 구성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게 하는 경우도 많다. 또는 마케팅부서, 연구개발 및 회계부서에 환경요인만을 담당하는 또 하나의 작은 부서를 설립하여 환경을 예측하고 대책을 세우게 한다. 이렇게 되면 기업은 자꾸만 분화되어 특수한 환경 상황에 알맞은 특수조직으로 계속 분화될 것이다. 예를 들면, 홍콩의 경영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홍콩지사를 별도 설립 운영하거나 가전제품 중에서 냉장고 수요변동이 심하므로 별도로 냉장고사업부를 독립시키는 경우가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