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라 하면 공학을 떠올리고 기계나 장치, 생산설비 등 엔지니어를 연상하나 현대에 기술이라면 경영기술을 의미하며 관리기술, 제품개발능력, 연구개발 등 조직구고, 종업원관리 등 기업의 전 과정, 정보기술, 지식산업 등 총체적이다. 현대에는 정보기술 획득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경우도 있다. 이동통신기술의 진보와 컴퓨터의 발달로 지구촌의 시장이 동시에 하나의 시장으로 확대 발전되고 경영활동도, 가격도, 판매도 기업경영환경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컴퓨터의 발달은 전자상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무점포 영업을 손쉽게 하도록 하며 전 세계 소비자와 생산자를 직접 연결시켰으며 또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대로 변모한 기업환경은 상품광고를 변화케 했으며 컴퓨터의 발달은 종업원 모집, 회사 소개 등을 인터넷 홈페이지로 활용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기술환경에 따른 기업경영환경의 변화들을 의미하여 세계의 환율도 책상 앞의 컴퓨터 화면에서 알 수 있다. 세계 경영경제정보도 화면에서 검색이 가능한 경영환경이 되었다. 기업경영은 정보기술의 발달로 정보와 지식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가공기술도 개발해야 한다. 대금 지급 방법도 카드, 홈뱅킹의 발달로 책상 앞에서 할 수 있도록 되어 거래 자체가 가속하고 있다. 이런 기술환경의 변화는 경영환경을 바꿔놓고 있으며 국가경제운영에 가장 영향력이 많이 작용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의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미국경제는 물론이고 세계 경제를 변화시키고 있는 핵심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비즈니스가 글로벌화 됨에 따라서 조직체는 본국 이외에 여러 나라와 거래를 할 수 밖에 없다. 비즈니스 거래가 되는 시계 여러 나라와의 관련된 경영환경이 바로 국제적 요인(international variables)이다. 물론, 이 국제적 요인은 이미 언급한 여러 간접환경요인 속에서도 설명될 수도 있으나, 조직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따로 분리해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국제적 요인으로는, 그 무엇보다도 지역 블록 경제통합(NAFTA, EU, APEC 등), 국제 경쟁기업의 전략, 그리고 국제자금시장 변동이 주요 요인이다. 그리고 WTO에 가입한 각국 정부는 국제무역의 장벽을 상당히 낮추었다. 글로벌 시장 내 기업들은 보다 더욱 공평한 경쟁을 유도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자유무역(FTA)은 각 국가 간의 이해타산으로 제한되고 있다. 작금의 미국과 벌어진 소고기 파동 문제가 좋은 예가 되고 있다. 환경은 기업에 위협인 동시에 기회라고 했다. 문제는 미래의 환경이 확실해서 예측을 하고 대책을 세울 수 있으며 위협을 기회로 바꿀 수 있으며 최소한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이처럼 환경의 불확실성(uncertainty) 문제는 경영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그런데 기업경영자의 능력은 일단 비슷하다고 가정할 때 환경 불확실성 정도는 환경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에 의해 결정된다.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은 한두 가지가 아니라 수없이 많다. 그런데 이런 여러 요인이 기업에 주는 영향력이 동일한 것이 아니다. 각 기업의 특성과 목표와 경영방식에 따라 그 영향의 정도는 다르게 나타나기 마련이다. 또한 그 환경요인이 갖고 있는 속성에 따라서도 그 영향력은 달라진다. 예를 들어, 국제금융시장이 오늘날이 기업에 중요한 환경요소인데 그 시장에 자금이 풍부한가, 앞으로의 이자율을 어느 정도나 예측되고 있는가, 이자율이 얼마나 자주 변동하는가 등에 따라 기업이 인식하는 국제금융시장 환경의 중요성은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경영환경의 특성은 다음 네 가지 요소가 규정짓는다고 볼 수 있다. 어떤 환경은 해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고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어떤 환경은 일 년 동안에도 수없이 바뀐다. 예를 들어, 의류판매기업의 경우 남성복 정장의 시장수요는 3~4년에 한 번 여성 캐쥬얼 수요는 3~4개월도 못 가서 바뀐다. 고객뿐 아니라 경제, 기술, 정치 등 게반분야에서 환경요소는 점점 더 동태적이 되어가고 있지만 아직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을 가진 기업도 많다. 담배회사의 환경은 고객의 흡연습관, 흡연자 비율, 관계 법령 등 몇 가지만 고려하면 되지만 컴퓨터 게임 프로그램 제작회사는 경쟁사 제품, 고객기호, 시장가격, 관계 법령, 기술발전 등등 수없이 많이 고려해야 하기에 복잡하다고 할 수 있다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의 종류는 많더라도 그들이 대개 비슷하면 단순환경이지만 서로 매우 이질적이라면 복잡한 환경이다. 즉, 경영활동을 잘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환경요소의 종류가 많은가, 적은가 그리고 환경요소들이 서로 유사한가 이질적인가에 따라 단순환경, 복잡 환경이 정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