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의 종류,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추출에 사용되는 조사는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의 3가지 대표적인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 3가지 종류의 조사에 대하여 명확하게 이해해야 얻고자 하는 정보의 형태에 따라 어떠한 종류의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를 판단하고 조사를 계횔할 수 있다. 조사자는 조사목적과 자료의 가용성, 조사자 자신의 경험과 친숙도, 시간 및 자원의 가용성 등을 고려하여 수행하고자 하는 조사를 결정한다. 조사목적이 구체적이지 못하고 이용할 자료가 명확하지 않으면 일단 탐색조사를 수행하고, 탐색조사 결과 조사결과보다 정확한 정보획득을 위한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면 기술조사나 인과조사를 실시한다. 그러나 조사목적이나 구체적인 자료가 명확하면 처음부터 탐색조사 없이 인과조사나 기술조사를 하되, 조사목적상 인과관계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면 인과조사를 하고, 아니면 기술조사를 한다. 탐색조사, 탐색조사의 정의 및 목적, 탐색조사는 조사의 초기단계에서 조사에 대한 아이디어와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 주로 사용한다. 탐색조사는 그 자체가 하나의 조사라기보다는 다른 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선행단계로서 실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탐색조사는 당면한 의사결정문제를 보다 분명하게 파악하고, 의사결정에 관련된 변수를 찾아내어 문제를 분석하기 위한 명확한 가설을 세우는 데 활용되며, 특정한 조사를 수행하기 전에 시행되는 예비조사의 성격을 띄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탐색조사를 통하여 조사문제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한 후에 보다 정교한 조사인 기술조사나 인과조사를 실시한다. 또한 탐색조사는 조사의 초기단계에서 수행되며 상황에 따라 가변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보다 의미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조사자의 예리한 시각과 독창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이러한 탐색조사를 실시하는 구체적인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현재 문제점과 앞으로의 기회를 파악하기 위하여 탐색조사를 실시한다. 기업은 자신이 현재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기업은 구체적인 목적을 가진 조사나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어렵다. 따라서 기업은 탐색조사를 실시하여 현재의 상황과 문제를 파악함으로써 앞으로의 발전을 위하여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아볼 수 있다. 즉, 기업은 현재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기회가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은 경우 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탐색조사를 실시한다. 둘쨰,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유용한 변수들을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한 예비자식을 얻기 위하여 탐색조사를 실시한다. 즉, 조사의 초기단계에서 세부적인 조사의 필요한 변수들을 추출하기 위하여 탐색조사를 실시한다. 셋째, 기업의 다양한 문제와 기회들 간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하여 탐색조사를 실시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에는 다양한 문제와 기회가 동시에 존지하고 있다. 기업은 이러한 문제와 기회를 동시에 해결하기보다는 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문제와 기회들을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경우 어느 문제를 먼저 해결하고 어떤 기회를 먼저 활용해야 할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탐색조사를 실시하기도 한다. 넷째, 조사문제를 보다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하여 탐색조사를 실시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조사를 실시하고자 할 경우, 조사문제와 목적이 명확하게 규명되어야 효과적으로 조사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즉, 조사자가 조사문제를 명확하게 알고 있을 때만이 조사가 효과적으로 진행되어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세밀한 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서 조사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며 보다 명확하게 규명할 목적으로 탐색조사를 실시한다. 탐색조사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이 중에 대표적인 탐색조사 방법으로는 문헌조사, 전문가의견조사, 사례조사, 표적집단면접법등이 있다. 문헌조사, 문제를 규명하고 가설을 설정하기 위한 가장 경제적이로 신속한 방법은 기존의 문헌을 조사하는 것이다. 문헌조사는 신문이나 잡지, 학술연구지, 정부 보고서 등과 경제학,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조사된 2차자료를 활용하여 경영의사결정문제에 유용한 부분들을 조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금년도 음료시장 규모를 조사할 경우, 음료시장의 규모와 성장률에 대한 최근 몇 년간의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금년도 음료시장의 규모를 개괄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전문가의견조사는 해당 문제에 관하여 전문적인 견해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들로부터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으로 주로 문헌조사의 보조적 방법으로 사용된다. 이 방법은 전무가들로부터 정확한 해결책을 얻기 위해서라기보다는, 문제의 성격에 대하여 좀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관련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를 참고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거나 문제해결을 위한 조언을 구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이다. 여기서 말하는 전문ㄱ나란 일정한 자격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해당문제에 관하여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사람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말이다. 그러므로 조사 실행시 너무 형식적인 질문보다는 질문을 받는 당사자에 적합한 질문의 내용과 형식을 변화시켜가며 실행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다.